IT 인터넷

갤럭시 노트 20 자급제 폰으로 LTE 개통하세요

데일리 정보 2020. 8. 22. 18:21

갤럭시노트20 자급제 폰으로 LTE 개통하세요

우리나라는 4세대 이동통신(LTE)보다 20배 빠른 속도와 100배 많은 처리 용량을 보여주는 5세대 이동통신인 5G를 2019년 1월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상용화를 시작하면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구현해 선두 할 것이란 기대를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상용화를 너무 서두른 탓인지 비싼 5G 요금을 주고 사용함에도 5G 신호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4G(LTE)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해지면서 새 핸드폰으로 바꾸려는 많은 소비자들은 4G(LTE) 스마트폰 구매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4G(LTE) 스마트폰을 만들지도 않고 통신사에서 팔지도 않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싫어도 5G 스마트폰을 구매해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5G 스마트폰에 대한 불만과 불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0 자급제폰


SK 5GX플래티넘

데이터 무제한

125,000원

SK 5GX프라임

데이터 무제한

89,000원

KT 5G 슈퍼플랜 Plus

데이터 완전 무제한

90,000원

KT 5G 슈퍼플랜

데이터 완전 무제한

80,000원

U+ 5G 시그니처

데이터 무제한

130,000원

U+ 5G 프리미어 슈퍼

데이터 무제한

115,000원








(통신사별 5G 요금제)


5G 스마트폰에 대한 불만과 불신이 점점 높아지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 8월 21일부터(유플러스는 28일부터) 5G 자급제 폰 구입 시 LTE 요금제 개통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하게 됐습니다. 이로인해 이제는 5G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분만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자급제 폰은 정확하게 무엇이고 자급제 폰의 장점과 단점은 뭘까요?


자급제 폰이란


자급제 폰은 오프라인 마트, 편의점에 생필품 등을 구입하듯이 스마트폰을 오프라인 대형마트, 오프라인 가전매장, 온라인 오픈마켓 등에서 공시 지원금 없이 공기계를 구입해 선호하는 통신사에서 직접 개통하는 핸드폰을 뜻합니다.


삼성 갤럭시 자급제 폰 종류


보급형 모델-갤럭시 M20

중저가 모델-갤럭시 A21s, 갤럭시 A51 5G, 갤럭시 A31, 갤럭시 A10e, 갤럭시 A90 5G, 갤럭시 A10

플래그십 모델-갤럭시 노트9, 갤럭시 S10e, 갤럭시 S10, 갤럭시 S10+, 갤럭시 S10 5G, 갤럭시 노트10+ 5G, 갤럭시 노트10 5G, 갤럭시 S20+ 5G, 갤럭시 S20 5G, 갤럭시 S20 Ultra 5G, 갤럭시 S20+ 5G BTS 에디션, 갤럭시 노트20 5G, 갤럭시 노트20 Ultra 5G, 갤럭시 폴드 5G, 갤럭시 Z 플립, 갤럭시 Z 폴드2 5G



LG 자급제 폰 종류


벨벳, Q51


자급제 폰 장점


1.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해 약정 없이 쓸 수 있어 핸드폰을 자주 바꾸는 사람에게 좋습니다.(자급제 폰을 구입해 통신사 선택 약정 할인을 받는다면 1년 약정 혹은 2년 약정이 있습니다.)

2. 5G 폰으로 4G 요금제 가입이 가능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5G 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가입이 가능해 4G 요금제 가입보다 통신비를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단 알뜰폰 요금제는 서비스 혜택이 없음)

<추천 정보>

▶ 알뜰 폰 비교 gs 편의점 유심, 케이티 엠 모바일, u플러스 알뜰

4. 핸드폰 구매 시 강제로 설치돼있고 삭제가 되지 않는 통신사 어플이 깔려있지 않아 사용 환경이 깨끗합니다.



자급제 폰 단점


1. 자급제 폰의 단점은 스마트폰 구입 시 공시 지원금을 받지 못해 비싸게 구매해야 합니다.(요즘에는 공시 지원금을 받아도 비싸지만...)

2. 일부 자급제 폰에서는 통화 녹음 기능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자급제 폰 개통하는 두 가지 방법


첫 번째 방법.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해지가 안된 유심)이 있다면 유심을 빼서 자급제 폰에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을 유심기변이라 하고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방법.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이 없다면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유심 구매 후 개통하면 됩니다. (요즘에 유심 없는 사람이 없지만 다소 오래된 핸드폰을 사용 중이라면 유심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유심을 구매해 개통해야 합니다.)(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의 크기가 크다면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유심기변 하려는데 유심 잘라달라 하면 웬만하면 잘라주기 때문에 잘라준다면 유심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5G 자급제 폰을 구매해 기존에 사용하던 4G(LTE) 유심을 이용해 유심기변을 하고 핸드폰을 중고로 팔 생각이라면 유심기변을 한 뒤 통신사에 확정기변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확정기변 처리를 하지 않으면 중고로 구입한 다른 사람이 확정기변 처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유심기변

A(자급제) 핸드폰에 B 핸드폰 유심만 꽂아서 쓰는 상태(통신사 전산 등록 X)

확정기변

A(자급제) 핸드폰에 B 핸드폰 유심을 꽂고 통신사 전산에 등록한 상태


핸드폰을 자주 바꾸거나, 비싼 요금 내고 5G 스마트폰을 쓰는데도 4G를 쓰게 되는 것이 싫은 분들은 통신사 대리점에서 5G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보다 5G 스마트폰 통신 품질이 안정될 때까지 오프라인 가전매장, 온라인 오픈마켓 등에서 5G 자급제 폰을 구입해 LTE 요금제로 개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정보>

▶ 갤럭시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해 주는 삼성 플로우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