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입 냄새 없애는 법 원인을 알아야 한다

데일리 정보 2020. 11. 5. 13:00

입 냄새 없애는 법 원인을 알아야 한다

누군가를 기억할 때 가장 먼저 기억하게 되는 것이 냄새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오감 중 후각이 가장 예민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입 냄새가 심하다면 입 냄새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입 냄새 없애는법.0


그런데 입 냄새는 아무리 열심히 관리해도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 냄새가 나는 원인부터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입 냄새가 나는 원인과 입 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 냄새 없애는법.1


입 냄새가 나는 원인


음식-음식을 먹으면 입안에 음식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 음식 찌꺼기가 입속 세균과 만나 단백질 분해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휘발성 황화합물질이 생성되면서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구강질환-충치나 치주 질환 같은 구강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아무리 관리를 열심해도 입 냄새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편도 결석-편도에 생긴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되면 세균이 자라서 결석이 만들어지면서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축농증-얼굴뼈 주위 빈 곳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서 콧물이 고이게 되면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때 혀 뒷부분에 다시 고이게 되면서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소화 장애-섭취한 음식물이 소화가 되지 않아 몸 안에서 발효가 되면 그 냄새 물질이 혈액을 통해 폐로 이동해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차가운 음식 섭취-차가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복부 팽만감, 위장장애 등을 유발해 이로 인해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입 냄새가 나는 원인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 냄새 없애는법.2


입 냄새 자가진단법


입 냄새 자가진단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면봉에 혀 안쪽 설태를 묻혀 냄새를 확인하면 됩니다.


입 냄새 없애는법.3


입 냄새 없애는 법


정기적으로 치과에 간다-1년에 한 번씩 치과에 방문해 스케일링을 받고 구강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두 번 혀를 닦는다.-혀를 닦다가 구역질이 나게 되면 혀를 잘 닦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혀를 닦지 않으면 음식물, 찌꺼기, 박테리아 등이 혀에 달라붙어 설태를 생성해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칫솔이나 혀 클리너를 이용해 목에서 치아 방향으로 살살 닦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 호흡한다.-코로 호흡을 하게 되면 코에 있는 코털이나 점액, 점막 등이 먼지와 세균 같은 유해 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가글을 한다.-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에 세균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가글을 해주면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원인을 파악한다.-입 냄새가 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입 냄새가 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워터픽을 사용한다.-양치질을 아무리 깨끗하게 해도 치아 사이에 이물질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양치 후 치아 사이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워터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