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쿼트 운동효과 허벅지 근육 키워야 하는 이유

데일리 정보 2020. 9. 17. 18:37

스쿼트 운동효과 허벅지 근육 키워야 하는 이유

몸을 구성하는 근육 중 가장 중요한 근육이 허벅지 근육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몸을 구성하는 근육의 비율이 상체는 30%, 하체는 70%인데 하체 근육의 70% 중 40%를 허벅지 근육이 차지할 만큼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근육을 차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허벅지 근육이 계속 줄어들어 각종 질환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허벅지 운동을 통해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1

당뇨병과 같은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와 장을 거쳐 흡수하기 좋은 포도당으로 변하는데 이 포도당은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우리 몸 곳곳의 세포로 이동해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사용됩니다. 즉 포도당이 적당하면 괜찮은데 음식물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 포도당이 넘치게 되고 포도당이 넘치게 되면 혈액이 끈끈해져 당뇨병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도당의 70% 정도를 소비하고 저장 역할을 하는 허벅지 근육이 많다면 혈액 내 포도당 농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후 혈당이 높아지지 않고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잠깐!


허벅지 근육이 포도당을 저장한다고 했는데 그럼 허벅지 근육에 저장된 포도당은 계속 저장돼 있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허벅지 근육에 보관된 포도당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근육은 기본적으로 포도당을 소모해 에너지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데 허벅지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액 속에 당이 넘치지 않게 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장기에 쌓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허벅지 근육이 적으면 에너지로 소비되지 못한 포도당이 혈관에 축적돼 고지혈증이나 당뇨가 발병하기 쉽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2

허벅지 근육이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지방에는 착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갈색 지방과 나쁜 지방이라 불리는 백색 지방이 있는데 백색 지방이 쌓이는 것을 내장 지방이라고 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이유는 허벅지 근육에는 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이 호르몬이 혈관을 타고 지방조직으로 이동해 백색 지방인 내장 지방을 갈색 지방으로 바꿔 몸속의 불필요한 지방을 태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허벅지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갈색 지방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저장된 에너지를 소모시켜 지방을 태워주기 때문에 몸을 날씬하게 유지시켜주는 지방이다.


백색 지방

체내에 섭취한 열량 중에 인체에 필요한 것을 제외한 나머지를 장기에 축적하여 내장 지방을 유발하는 지방이다.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3

허벅지 근육은 기초대사량을 높여준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칼로리가 자동으로 소모되는 특징을 가진 기초대사량은 근육이랑 연관이 있습니다. 근육이 1KG 증가할 때마다 기초대사량이 21Kcal가 증가하기 때문에 근육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허벅지 근육은 몸에서 가장 근육이 많은 부위이면서 가장 키우기 쉬운 근육이기 때문에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 운동 종류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등산, 자전거, 계단 오르기, 스쿼트, 런지가 있고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다면 스미스 머신을 이용한 스쿼트, 라잉을 이용한 레그 컬, 바벨을 이용한 데드리프트, 레그 프레스 등이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좋은 운동입니다.